본문 바로가기
RC

BMW Z4 미국경찰차 버전 제작기

by 뿅이아빠 2015. 11. 18.
반응형

지난 스바루 경찰차 버전에 이어 이번엔 BMW Z4 로 작업을 해 봤습니다.


이전 바디 작업들은 RC 카테고리에 보시면 있을테니~ 관심있으신분들은 보시길~ ㅎㅎ



Z4 바디는 타미야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바로 이전글인 스바루 바디와 함께 구매했었죠 ^^)



이 제품 역시 LED 버킷 포함 제품입니다.



이전 스바루 바디때와는 다르게 모듈들이 좀 많이 들어갔습니다. ㅎ~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1.LED모듈, 2.사이렌모듈, 3.경광등모듈, 4.원격On/Off 모듈 입니다. 그위에 있는 것은 배기 머플러 입니다. ㅎㅎ



각 모듈 개봉 사진 입니다.



바디가위를 이용해서 커팅을 합니다. 커팅시에는 커팅라인 바깥쪽(버리는 쪽) 라인을 따라 커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곡면을 커팅할때는 가위를 무리하게 돌려서 바디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퐁퐁 등으로 이용해서 세척 후 건조시킨 후 작업을 합니다.



우선 제품에 포함된 마스킹 태이프를 이용해서 유리 부분과 헤드램프 및 리어램프 부분을 마스킹 해 줍니다.



다음으로 좌측에 보이는 마스킹 태이프를 이용해서 다른색상으로 도색할 부분을 마스킹 해 줍니다.

가능한한 테두리에 맞추어 마스킹 하시고 남는 부분은 커팅나이프로 잘라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어떤 색상을 먼저 도색할 것인지에 따라 마스킹 부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RC Car 바디의 경우 안쪽면에 도색을 하기 때문에... 색상이 어두운 것 부터 도색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밝은 색을 먼저 도색하고 어두운색으로 도색을 하면 처음 도색상 색상이 어두운 느낌이 나게 됩니다. 안쪽에 도색을 하다보니 ^^..



위 사진에서 하단에 있는 바디가 BMW Z4 입니다.

흰색 도색이 필요한 부분을 마스킨하고, 검정색 스프레이를 먼저 도색합니다.



누차 말씀 드리지만... 도색은 얇게 여러번 입니다. 얇게 뿌리고 30분이상 건조, 다시 반복....



검정색 도색이 완료되면, 2차 도색이 필요한 부분의 마스킹 태이프를 제거합니다.

2차로 흰색을 도색하였습니다. 제 경우에 2차 도색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색을 마감색으로 해서 1차 도색이 완료된 부분도 함께 도색 해 줍니다.


도색이 마무리(건조완료) 되면 라이트 버킷을 알루미늄 태이프를 이용해서 고정해 줍니다.

빛샘이 생기지 않도록 빈공간 없이 알루미늄 태이프를 붙여 줍니다.



LED 모듈 작업 전 테스트를 먼저 해 봅니다. 이상이 없군요~~ ㅎㅎ



타미야 제품은 LED 고정용 브라켓과 나사를 제공해 주므로 글루건 등으로 고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전 스바루 바디 작업때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등이 5파이 1개씩만 있습니다.

라이트 버킷에는 브레이크 등이 5파이 3파이 각각 1개씩(좌/우) 이므로 병렬로 연결해 줍니다. (납땜 후 수축튜브로 마무리~)



우선 LED 모듈을 양면 태이프로 고정한 후 배선하고 태이프로 선정리를 해 줍니다.

위 사진은 보통 비행기 바디 보강용으로 사용하는 태이프(섬유)로만 선정리를 해 봤습니다만... 

크게 좋은점이 없어서... 알루미늄 태이프로 다시 작업했네요 ㅎㅎ



사이렌 모듈과 원격 On/Off 모듈 입니다.

사이렌 모듈은 말 그대로 사이렌 소리가 나게 해 주는 모듈이며, 원격 On/Off 모듈은 송신기에서 On/Off 를 하기위해 사용하는 모듈 입니다.

사이렌 모듈에 있던 스위치를 제거하고, 원격 On/Off 모듈을 연결해 줍니다.

전원 공급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잘 생각해서 배선작업을 해 주면 됩니다.



알루미늄 태이프로 재작업 후 배선정리를 완료한 사진 입니다. ㅎㅎ



내부 작업이 완료된 사진 입니다. (물론 외부 보호비닐은 벗기기 전 입니다. - 그래서 필요한 부분에 낙서를 해도 되죠 ㅎㅎ)


경광등은 장착 위치 확인해서 바디리버로 구멍을 내 줍니다.

나사구멍 4개와 배선용 구먼 1개.. 총 5개의 구멍을 내 주면 됩니다.

또한 바디와 경광등을 조금 띄우기 위해 와셔나 너트를 하나씩 넣어 줍니다. (너트는 경광등 키트에 충분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고정하기 전에 테스트해서 앞/뒤 를 확인해야 합니다. (앞과 뒤가 다르면, 제일 하단에 있는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리어스포일러도 바디리머로 구멍을 내고 제품에 포함된 고무링과 핀을 이용해서 고정해 줍니다.




외부 보호비닐을 제거한 사진 입니다. 역시 번쩍거리네요~ ㅎㅎ



보호비닐을 제거할때가 가장 기분이 좋죠~~ 번쩍~ 번쩍~



사이드미러를 달고 제품에 포함된 스티커 데칼과 자작한 전사지 데칼을 붙여 줍니다.

전사지 데칼 제작법은 이전 바디 제작기 들에 보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


아래는 사진 감상 잠깐 하시죠~~ ^^...















아래는 LED 및 경광등, 사이렌의 동작 테스트 영상 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