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5 웨더스트립 교체 시리즈 마지막인 썬루프 웨더스트립 교체기 입니다. ㅎ~


우선 썬루프를 모두 개방해 줍니다.



웨더스트립 교체전에 위 사진의 틸트레버 고정피스를 교체해 주겠습니다.

지난번 틸트레버 교체시 녹이 거슬려서 에셈오토몰에 통화 후 주문을 했었는데... 다른 볼트가 와서 결국 교체를 못했었죠 ㅠ,.ㅠ

요녀석을 교체해 버리겠습니다. ㅎㅎ



웨더스트립 주문할때 함께 주문했던 볼트 입니다. 지난번 부품이 잘못오고 나서 후기에 남겼더니 정상적인 볼트가 등록이 되었더군요.



교체한 사진 입니다. 틸트레버는 지난번에 교체한 그대로 인데... 느낌이 확~ 다르네요 ㅋ~



이번에 교체할 썬루프 웨더스트립 입니다.



썬루프 앞쪽의 별나사를 좌우 각각 2개씩 풀어줍니다. 다만.. 풀기전에 위치를 잘 봐두세요~~

피스(볼트)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뒤쪽에 있는 인서트브라켓의 기울어진 각도를 봐두거나 사진을 찍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앞쪽으로 살짝 기울어지도록 해야됩니다. 아니면 썬루프를 닫았을때 다시 틸팅이 되는 신기한 증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ㅎㅎ



처음에 풀때는 힘이 많이 드니까.. 요걸로~~ ㅎㅎ 그다음엔 지난번 구입했던 별드라이버로~



인서트브라켓 볼트를 각각 두개씩 푼 다음 타올등으로 받쳐두고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틸트레버쪽도 풀어서 다 들어내도 되지만... 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그냥 요렇게만 해 두고 작업하셔도 됩니다.



기존 웨더스트립을 당겨서 제거해 줍니다. 한번 빠지면 쉽게 제거가 되는데.. 처음빼는게 쉽지 않네요..

플라이어 등으로 강하게 당기셔야 합니다.



재 장착은 흰색 선(고무 접합부위)이 뒤쪽 중앙으로 가도록 해서 다시 끼우시면 됩니다.

재장착시에는 한쪽부터 완전히 장착하지 마시고, 전체적으로 균형을 맞춰서 살짝 눌러놓고 끼워야 밀리는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작업 하는김에~~ 기존 그리스를 닦아주고, 실리콘 그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ㅎㅎ



지난번에도 한번 도포를 했는데.. 바르기 불편하게 되어 있다보니 ㅎㅎ 면봉으로 발라주면 됩니다.


작업은 어렵지 않지만 아무래도... 썬루프 쪽을 부분 탈거하고 작업하는 것이다 보니 파손에 신경을 좀 써야 할 것 같습니다. ^^...

이제 웨더스트립 시리즈는 모두 끝이 났네요 ㅎ~ 다음번엔 다시 전자기기 쪽으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도어 및 바디 웨더스트립에 이어 테일게이트(트렁크, 백도어) 웨더스트립도 교체를 했습니다.


우선 테이게이트 상단의 웨더스트립 입니다.



교체 전 사진입니다.



그냥 당겨서 뜯어내시면 되는데... 요런 클립과 양면태이프가 남습니다. 요녀석을 제거할때 끊어지지 않도록 한방에 제거하셔야 편리합니다. ㅎㅎ 클립은 니퍼나 롱노우즈 플라이어 등을 이용해서 도장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해서 제거합니다.



말끔하게 제거가 되었네요 ㅎ~



교체할 새 웨더스트립 입니다. 양면 태이프비닐을 완전히 제거하지 말고, 일부만 제거한 후 클립을 끼어가면서 벗기시면 됩니다.

다만 클립을 끝까지 끼우셔야 합니다. ㅎ~


상단 웨더스트립은 비교적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



다음은 테이게이트 차체측 웨더스트립 입니다. 요건 좀 신경을 써야 합니다. ㅎㅎ



교체 전 사진 입니다. 그냥 잡아뽑으시면 됩니다. ㅎㅎ

정비매뉴얼에는 러기지 컴파트먼트 플로어 피니셔(트렁크 바닥 커버 등의 부품) 일부를 탈거하고, 러기지 리어 플레이트(테일게이트 하단 커버)를 탈거 후 작업하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그냥 하시면 됩니다. ㅋㅋㅋ



신품 웨더스트립에 보시면 위 사진과 같이 노란색 표시 하나와 하단쪽에 흰색 표시 두곳이 있습니다.

위의 노란색 표시가 상단 정 중앙으로 가도록 자리를 잡으면 됩니다.



크렘쉘게이트 하단 쪽에는 웨더스트립 일부가 가공(제단)되어 있는 부분이 힌지(경첩)이 있는 부분으로 위치하도록 하면 됩니다.



우측도 마찬가지구요 ~ 



요렇게 됩니다. 장착은 이전 포스팅에서 보여드린 고무망치등을 이용하시면 되고, 고무망치가 없으면 손으로 누르시면 됩니다. ㅎ~




교체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교체전 사진과 비교하면 볼륨이 장난 아니죠? ㅎㅎ

도어와 마찬가지로 테일게이트도 당분간은 강하게 닫아야 겠구요 ㅋㅋ


이제 썬루프 웨더스르립만 남았네요 ㅎㅎ 요건 다음번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QM5 웨더스트립 교체 DIY 입니다. 교체이유는 연식에 따른 미관상의 이유와 노후화에 따른 잡소리 등을 줄여보고자 교체하였습니다.

도어쪽 4곳 바디쪽 4곳, 총 8곳의 웨더스트립을 교체하였습니다.


우선 도어쪽 웨더스트립을 먼저 교체하였습니다.



교체할 웨더스트립 입니다. 도어쪽 웨더스트립은 크게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2가지 정도만 신경을 쓰면 됩니다.



첫번째는 기존 웨더스트립 제거시 웨더스트립을 당겨서 제거하면 클립만 차체에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니퍼 등을 이용해서 제거하면 되는데.. 도어측 도장면에 손상이 가거나, 클립이 부러져서 도어 내부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새로운 웨더스트립 장착시 도어체커를 풀어줘야 하는데, 도어가 힘을 받지 않고 움직이지 않는 위치에서 풀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바디쪽 웨더 스트립 입니다. 요건 손이 조금 더 많이 갑니다. ㅎ~



교체할 바디쪽 웨더스트립 4종 입니다. (도어측도 그렇지만 각 위치별로 품번이 다르므로 잘보고 장착하셔야 합니다. ㅎㅎ)


작업은 운전석+운전석뒷자리 를 함께 하시고, 조수석+조수석 뒷자리를 함께 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B필러(센터필러)를 탈거해야하기 때문이죠 ㅎ~



우선 프론트 키킹플레이트를 제거 합니다. (물론 매트등은 분리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ㅎㅎ)



헤라를 이용해서 키킹플레이트를 탈거한 모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리어 키킹플레이트도 제거해 줍니다.



리어 키킹플레이트를 탈거한 모습입니다.



센터필러(B필러)필러 로워커버(하단커버)를 탈거하기위해 운전석 시트를 앞으로 최대한 밀어줍니다.



등받이도 직각으로 세워 주구요~ ㅎㅎ




우선 센터필러(B필러) 하단 커버를 먼저 제거해 줍니다.



센터필러 로우워커버는 위쪽부터 한번에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칼거된 모습입니다. 원형 클립이 아니라 금속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 상단에 보시면 클립이 빠져서 걸려있네요 ㅎ~



기존 웨더스트립을 당겨서 탈거하고, 새 부품으로 교체해 줍니다. 요건 모양을 보면 구분이 가능하므로 기존 부품은 그냥 빼시면 됩니다.



새로운 부품을 장착하실때는 위 사진에 있는 고무망치 등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저는 가죽공예 할때 사용하는 고무망치를 갖고 내려왔네요 ㅎㅎ 단, 너무 강하게 두드리시면 안됩니다. ㅎ~



새 부품으로 장착한 모습입니다. 도톰~ 하네요 ㅋㅋ



상단도 한컷... 정말 빵빵하죠? 이전 사진과 비교해 보면 정말 차이가 많이 나네요 ㅋ~



2열 작업사진 입니다. 처음부터 한쪽끝을 강하게 끼워나가지 말고, 대략적인 위치를 잡으면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조금씩 남거나 부족해 집니다. ㅎㅎ



교체 후 사진 입니다.



조수석 쪽 교체 후 사진 입니다. 정말 빵빵하네요 ㅎ~


교체후 폴라시보효과인지는 모르겠지만 잡소리나 풍절음 유입이 조금 준것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ㅋㅋㅋㅋ

제경우엔 교체의 가장 큰 이유가 노화에 따른 미관상+기능저하 였으니까요 ㅎㅎ 만족스럽네요~


한가지 알고계셔야 하는 내용.

교체 후 당분간은 문이 잘 안닫히실꺼에요~~ 좀 힘껏 닫아야 할겁니다. ㅎㅎㅎ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벼르고 있던 배선정리를 드디어 마무리 했습니다. 지난 주말 많은것들을 했군요 ㅎㅎ


작업 전 현재 퓨즈박스 배선상태 입니다. 특히 좌측 상단의 "둘둘말이  신공" 은 좀 어처구니가 없네요 ㅋㅋ



A필러를 통해 내려와서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네요. 일부러 지저분하게 배선을 하려고 한건가.. ㅋㅋ



제일 눈에 거슬리는 배선뭉치 ㅋ~ 블랙박스 배선 이네요. 돈받고 작업하면서 이러면 안되죠 ㅋㅋㅋ



접지도 덕지덕지... 추가될 기기들이 많아서 일단 오늘 정리를 다 하기로 합니다. ㅎ~



요 녀석들이 오늘 사용할 부재로 들입니다.



특히 이녀석이 마음에 드네요 ㅎ~ 오픈마켓에서 주문했다고 재고가 없어서... 수입판매처 다 뒤져서 재고 확인 후 주문했었죠 ㅎ~

4포트짜리 접지 허브 입니다. ㅋㅋㅋ



그리고 배선 이름표로 사용될 네임타이와 케이블 타이.. 케이블 타이는 작업할때마다 색상을 바꾸는 것이 구분하기 쉽더군요 ㅎ~



지하 주차장이라 조금 어둡더군요.. 일단 조명을 준비하고~



배선뭉치부터 풀어봅니다. ㅎ~



정체를 알 수 없는 배선 발견... 후방카메라?? 주차가메라 ??



작년에 설치했던 운전석 통풍시트 배선이군요 -.-.....



일단 잡소리 방지를 위해 태이핑을 해 줍니다.~



접지 허브도 잡소리 방지를 위해 태이핑~~



퓨즈박스 오른쪽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ㅎㅎ



통풍시트 배선은 짧아서 카울쪽 배선다발에 묶이지가 않네요 -.- 배선 연장해 줬습니다.



카울쪽 배선다발과 함께 고정해 줍니다.



요렇게 잘~ 묶어 줍니다.



통풍시트 접지선은 터미널 작업해서 접지허브 쪽으로 연결해 줍니다.



나머지 배선들도 퓨즈연장케이블을 이용해서 정리해 줍니다.



접지는 우선 블박과 통풍시트 2개를 따로 해 줬는데... 추가 설치할 기기들 확인해 보고 함께 묶든지 해야 겠네요 ㅎ~



퓨즈박스 연장케이블 입니다. 기존 퓨즈는 그대로 사용하고, 추가 퓨즈를 이용해서 배선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옆면에 지저분했던 블박 배선도 옷걸이 철사를 이용해서 안쪽으로 낚시질하고, 여분의 케이블은 잘라버렸어요 ㅎㅎ



자~ 정리가 완료되었네요 ㅎ~ 이전과 비교해서 좀 깨끗해 졌나요? ㅎㅎ



작업을 다 하고나서 보니... 배선이 모두 반대로 되어있네요 ㅋㅋ 돌려서 설치했습니다.

QM5 는 전압이 하단에 걸리므로 퓨즈를 이용하려면 위쪽에서 선을 빼야 하는데 착각을 해서 ㅋ~ 다시 바로잡았네요 ㅎ~


배선정리를 한 이유는 미관상의 이유도 있지만 추후 다른 배선을 할때 불편하고, 없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미리 정리를 했습니다.


추가 장착할 물품이 도착하기 전에 마무리해서 기쁘네요 ㅎ~

웨더스트립 교체가 마무리 되고나면 조수석 열선스위치 이동, 2열 열선시트, 안드로이드 룸미러, 헤드레스트 모니터 설치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는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이번에 저렴하게 별 드라이버를 구입해서 간단하게 기록 남겨둡니다~

국산차도 르노삼성이나 쉐보레의 경우 별툴(별드라이버, 별렌치)을 사용합니다.


제 경우엔 탈착식 별툴이나 ㄱ자로 꺾여있는 드라이버를 사용했었는데.. 이게 은근히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저렴한 별 드라이버를 검색하던 중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이 있어서 주문했는데 품질이 나름 괜찮아서요~ ㅎㅎ


SMATO 라는 브랜드인데... 대만산 제품이더군요.

네이버 스토어팜에 소켓나라 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


요건 판매자 이미지 입니다. 공급되는 제품의 사이즈네요~~

제 경우엔 작은 별드라이버의 경우 여러개 보유중이고, 차량전용으로 구입하는거라...



요렇게 주문을 했습니다. 사실 당장 사용하는 건 15T, 20T 정도이고 나머지는 가끔 사용하는데 언제 사용하게 될지 몰라서 ㅎ~

저렴한 가격에 사용가능성이 높은 사이즈만 주문을 했습니다.



도착한 별드라이버 입니다. ㅎㅎ 마감 퀄리티가 가격대비 나쁘지 않습니다. ㅎㅎ



처음에 요걸 못보고.. 드라이버 쇠 부분에 연하게 적혀있는 글자를 보다가.. 스티커라도 붙여야 하나... 했는데 ㅋ~

손잡이에 선명하게 적혀있네요 ㅋㅋㅋ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아주 만족스럽네요~~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미뤄왔던 QM5 디젤 에어컨필터를 교체했습니다.

QM5 를 타보지 않은 분들은 "무슨 에어컨 필터 교체로 포스팅을 하지?"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ㅋㅋㅋ

제 경우에도 이전 차(기아)는 3분이면 끝났죠. 그냥 조수석옆에 서서 콘솔박스 열고 교체하면 되니까요 ㅋㅋㅋ


우선 QM5 는 유럽 수출형 모델로 운전석이 오른쪽으로 설계가 되었습니다만 우리나라는 운전석이 좌측에 있죠....

즉, 에어컨 필터도 운전석 쪽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업을 방해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ㅋㅋㅋ



사진 우측이 이번에 교체할 3M 필터 입니다.

좌측은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내시경 카메라 입니다. ㅋㅋ~

카페에서 작업하신 분들이 하도 힘들다고 하셔서 혹시나 필요할지 몰라서 차로 가져왔는데... 사용할 일은 없더군요.



이것이 신의 한수였습니다.

필터 교체시 힘든 이유가 아크로바틱 한 자세로 작업을 해야하는것이 가장 힘든데.. 요걸 깔고 작업하니 한결 수월하더군요 ㅎ~



우선 핸들 하단의 커버를 탈거하기 위해 위 사진의 붉은원에 있는 10mm 볼트 2개를 풀어줍니다.



기어박스 쪽 커버도 헤라를 이용해서 분리해 줍니다.



하단 커버를 핸들 바로 아래쪽에 헤라를 끼워서 탈거해 줍니다.

여러 커넥터 들이 있는데... 계기판 조명, 주차센서스위치, 스피커, OBD커넥터 등등이 있습니다.

왼쪽편에 있는 락을 -자 드라이버로 눌러서 분리해 줍니다.



스피커는 락이 안쪽으로 고정이 되어 있어서 케이블 분리를 못하겠더군요 -.-..

결국 분해해서 뒤집어서 고정해 놨습니다. ㅋㅋ.. 다음번엔 분해하지 않고 커넥터 분리가 가능하겠습니다. ㅋㅋ



핸들 하단의 윗커버를 탈거한 상태 입니다. 뭔가 많이 지저분하네요...

퓨즈박스는 따로 배선정리를 한번 했으니 내일쯤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 커버를 하나 더 분리해야 합니다. 붉은색 원으로 표시된 15T 별렌치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 붉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에 에어컨필터가 숨어있습니다. ㅋㅋㅋ



에어컨필터 커버 하단에 있는 락을 살짝 들어올려서 당기면 분리가 됩니다.



다른 분들은 위 부품을 탈거하고 작업하시던데.. 저는 커넥터만 빼고 작업을 해도 가능하더군요 ㅎㅎ

아무래도 옆에 깔아둔 박스 덕분에 안정적인 자세가 나와서 그렇겠죠 ㅋ~



거의 1년만에 교체하는 에어컨 필터 입니다. 상태가 좀 그렇네요~~ 앞으로는 자주자주 교체해야 겠네요 ㅎㅎ



요녀석이 교체할 에어컨필터 입니다.



뒷면(운전석쪽)은 검은색이네요 ㅎ~



분해한김에 PTC 히터 쪽 떨림부분도 확인해 봤습니다.



우선 커넥터를 분리하고...



요녀석이 PTC 히터 입니다. 디젤차량에만 있는 부품이죠~~



어딘가에서 PTC히터 떨림에 의한 잡소리 조치글을 봤는데.... 분해해 보니 구조상 떨림이 생길것 같지는 않은데...

뭐... 커버 뜯은김에 보는거니까 뭐.. 손해보는 느낌은 아니네요 ㅎㅎ


이상 QM5 디젤 에어컨필터 교체기 였습니다. (QM5 가솔린은 조금 더 쉽다고 하더군요 ㅎ~)


작업을 하고나서 보니.... 마음의 여유를 갖고 천천히 하면 별로 어렵지는 않은 작업입니다.

다만... 박스나 신문지를 깔고 작업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paran2020.tistory.com H_A_N_S 2018.04.16 0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비소 가서 교체했더니 공임까지 3만원이 넘네요. 방법은 알아도 자신이 없어서...ㅠㅠ



브레이트액 테스터

D.I.Y 2018.04.12 11:24


알리에서 주문한 브래이크 액 테스터가 도착을 했습니다. ㅎㅎ

브래이크액의 수분을 측정하는 테스터기로 공기압처럼 운전자가 수시로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구입했어요~

보통 브래이크액만 교체해 달라고 하면 잘 안해주는곳들이 많죠... 돈이 안되니... ㅋㅋㅋ


요건 판매자 이미지 입니다.



알리에도 여러 판매자가 동일하게 생긴 제품을 조금씩 다른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더군요 ㅋ~



요렇게 생겼습니다. ㅎㅎ



배터리는 AAA 배터리 하나가 들어갑니다.



제 QM5의 브래이크 액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브래이크액은 보통 엔진룸의 운전석 쪽에 있습니다.



커버를 열고, 이물질방지용 걸름방을 빼고 테스트 하면 됩니다.



주황색 1칸(1% 미만) 이네요~~ ㅎㅎ 다음에 브래이크패드 교체할때 함께 교환하면 되겠네요 ㅎ~

회사 진원차량도 두대정도 테스트를 해 봤는데... 스알은 저와 동일한 앰버1칸(1%미만), 베라는 초록LED만 들어와서 물어보니 얼마전 교환했다고 하더군요 ㅎㅎ


가격대비 괜찮은 것 같습니다. ^^.....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미뤄왔던 QM5 혼 (크락션) 과 라디에이터 고무부싱을 교체했습니다.

그동안 춥고, 비오고.... 미세먼지에.... 뭐 어째든... 주말에 주차장에서 교체를 했네요 ㅎ~


기존 순정혼도 RE혼이라 소리는 괜찮았습니다만... 접점 불량인지... 누르고 있으면 소리가 이상하게 변하더군요 ㅎㅎ

그래서 순정(RE)혼으로 교체하려다... 지인에게 부탁해서 다른 혼(?)을 구했습니다. ㅋ~



우선 교체한 것은... 요녀석들... 라디에이터를 잡고 있는 4곳의 고무부싱 중 상단 2개 입니다.



차량이 연식이 있다보니... 노화가 예상되는 고무류는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어짜피 그릴을 탈거해야 하는 상황이라 같이 교체하게 되었네요 ㅎ~



요녀석이 기존 혼을 대체할 녀석입니다. ㅎㅎ 지인에게 부탁해서 구했는데.. 이전 차량에 작업할때는 새제품을 주더니...

이번엔 중고를 주네요 ㅋㅋ...



이전 차 작업할때는 혼만 구해줘서 내부에 납땜하느라 힘들어서... 이번에 배선까지 만들어 달라고 했더니 준비를 해 줬네요 ㅎ~



요것이 고음... 이고..


요녀석이 저음 입니다.



우선 보닛을 열고, 그릴 상단의 핀을 제거해 줍니다.



그러면 요런 커버가 탈거 됩니다.



커버 탈거 후 그릴의 좌/우측 핀을 제거해 줍니다.



우측 핀.



10mm 복스를 이용해서..



가운데 볼트 2개를 풀어 준 후 안쪽으로 손을 넣어서 아래 사진의 붉은색 동그라미(하단 4곳)에 있는 락을 손으로 살짝 들어 올려 줍니다.

좌/우측의 락은 들어올릴 필요 없이 그릴을 앞으로 당기면 빠집니다.



상단 파란색 및 주황색 사각형 부분이 라디에이터 상단 고무부싱 입니다.



1. 라디에이터 상단 고무부싱 교체


롱오우즈 플라이어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1번 화살표 쪽으로 잡은 후 2번 화살표 방향으로 들어올리면 빠집니다.





뒷면 모습 입니다. 라디에이터 쪽 전체가 뒤로(실내방향으로) 밀리면서 빠지면, 고무부싱 부분을 위로 들어올려서 분리하면 됩니다.



분리하면 요렇게 되어 있습니다. ㅎ~


우측은 에어덕트를 안빼고 해보려다가 그냥 빼고 했습니다. ㅎㅎ 완전 분리할 필요는 없고, 핀을 제거후 옆으로 살짝 옮기면 됩니다.

새제품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ㅎㅎ~~



2. 혼 교체 (크락션 교체)


순정 혼의 브라켓 볼트는 13mm 복스로 풀어주면 됩니다.



문제는 브라켓과 혼을 연결하는 쪽이 8mm 군요 -.-...

보통 에쿠스혼 등 오픈마켓에서 구입하는 혼 들은 브라켓이 포함되어 있어서 상관이 없습니다만....

제 경우엔 기존 브라켓을 살려서 써야 하는데 -.-...



결국 차는 주둥이가 뜯겨져 나간 상태로 1층 주차장에 놔두고 집으로 올라왔습니다. ㅋㅋㅋ



드레멜로 갈아서 홀을 넓혀 주었네요 ㅋㅋㅋㅋ 제가 공구욕심이 좀 많아서... ㅋㅋㅋ 이런점은 참 좋네요 ㅋ~



지인이 만들어준 방수 커넥터도 살리고, 기존 배선호스도 살리려고 지저분한 전기태이프를 모두 제거하고, 최대한 깔끔하게 작업을 했습니다. ㅋㅋㅋ



배선 호스도 살려서 다시 전기태이프로 감아줬습니다.



케이블 타이로 고정~~ 한쪽 완성 ㅋ~



우측도 마무리하고, 각각 소리가 잘 나오는지 확인을 위해서 따로 테스트 해 봤습니다. GOOD~~



커넥터 연결하고, 마무리를 했습니다.

현재 위 사진처럼 관 족이 앞으로 보고 있어서 옆으로 휠까... 도 생각했으나... 혼을 구해준 지인에게 확인한 결과..

순정 차량 중 일부도 위와같은 형태로 되어 있었다며, 문제없다고 하네요~~

괜히 옆으로 휘었다가 사소한 접촉하고에도 라디에이터가 손상이 될 수 있으니 이렇게 마무리 하라고 하더군요 ㅎ~



그릴과 커버 장착하면서 트림클립 이빨 나간것들은 모두 교체해 줬습니다.

클립은 종류별로 여유분을 사두는 편이라 ㅎㅎ 위 품번의 클립이 가장많이 사용되는 것 같네요 ㅎㅎ

테일램프에도 요녀석이 사용됩니다. ㅋ~



새로 교체한 고정핀(트림 클립).. 역시 푸석하지 않고, 기름이 좔좔흐르네요 ㅋ~


미뤄왔던 DIY 중에 일부를 또 해결했네요 ㅎㅎ 아직 해야할 것들이 많이 남았네요~~

또 작업하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coc6060.tistory.com 옆정 2018.04.11 14: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능력자이십니다~ 대단하시네요



QM5 차량의 번호판 볼트를 교체해 봤습니다.


이런 종류의 제품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크게 의미가 없어 보여서 구입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우연히 번호판 볼트를 한번 만져봤는데 세월이 있으니... 플라스틱이 삭아서 가루가 되더군요 ㅋㅋㅋ



앞쪽 번호판 우측 볼트 입니다.


손으로 만지니까 부스러 져서 가루가 계속 나오네요 ㅋ~



그래서 이왕 바꿀꺼면 좀 예쁜녀석으로 바꾸려서 검색하다가 QM% 각인이 되어 있는 녀석이 있더군요 ㅎ~



스페어 볼트도 들어있네요 ㅎ~



요녀석 입니다. ㅎㅎ



기존 볼트 제거해서 버리고, 새로 장착을 했습니다. 볼트 풀러고 복스렌치로 돌리니까 엄청 바스라지네요 ㅋㅋ



장착하고 나니 깔끌하니 마음에 드네요~~ 물론 자기만족이 가장 크지만요 ㅋㅋㅋ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브레이크 등이 하나 DIE 해서 DIY 를 하게 되었네요 ㅎㅎ


램프를 구입한지는 조금 지났는데... 날씨가 조금 풀리면 하려고 벼르다가.... 결국 주말에 지하주차장에서 처리했네요~


등이 하나 안들어오는 상태로 계속 운행을 하려니... 뒤따라 오는 차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QM5 가 분해하기가 좀 불편한 차량이긴 한데... 그나마 브레이크 등은 그나마 조금 수월하네요 ㅎㅎ



준비물은 -자 드라이버 작은거랑 10mm 복스(렌치) 만 있으면 됩니다.



위 사진에 보듯이 우측 하단의 브레이크 등이 나가버린 상태 입니다.



교체전... 지난번에 야심차게 구입했던 랜턴 ㅋㅋㅋ 뒷면이 자석이라 차량에서도 사용하기 편할 것 같아 구입했죠 ㅎㅎ



일단 광량을 최대로 하고~~



테일게이트 우측 상단에 붙였습니다. ㅋㅋㅋ



훨~씬 밝아졌네요 ㅎㅎ


우선 위 사진의 붉은색 동그라미가 있는 두곳을 제거 합니다.

상단은 10mm 볼트가 들어 있는 커버이며, 하단은 고정 핀 입니다.



하단의 고정핀은 상태를 보고 조립시에 새걸로 교체를 해 버렸네요~~

차량 연식이 좀 있다보니 ㅎㅎ 저런것들은 분해하면 그냥 교체를 해 버립니다.



위 사진의 붉은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10mm 볼트를 풀어줍니다.


다음 테일램프 자체를 빼내서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비교적 힘들더군요 ㅎㅎ


가장 쉽게 분리하는 방법은 우선 1번 방향(차량의 바깥쪽)으로 당기면 내부의 핀이 빠지면서 1Cm 정보 바깥쪽으로 빠집니다.

그 다음 2번 방향(차량의 뒤쪽)으로 테일램프를 손바닥으로 치면서 빼면 됩니다.



제일 하단의 램프(사진상 제일 왼쪽, 붉은색 동그라미)가 브레이크 등입니다.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빠집니다.


벌브에서 램프를 분리하는 방법은 램프를 살짝 눌러서 돌려주면 됩니다.


조립시에는 방수를 위한 고무링(씰)이 씹히거나 이탈하지 않도록 보면서 장착하면 됩니다.



요녀석이 교체를 위해 구입한 순정부품 입니다.



왼쪽이 기존 램프이며, 우측이 새로 구입한 램프 입니다.

기존 램프는 아예 타버린 듯... ㅎㅎ



신품 고정핀이 이상하게 한개가 있어서 교체를 해 줬습니다.


각종 고정핀을 한봉지(5개~10개)씩 구입을 했었는데... 왜 1개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ㅋ~

아마 저 엔진룸 앞쪽에 그릴 고정핀 교체하고 남은 것인듯 하네요...



자~ 교체 후~ 브레이크 등 상태~~ 짱짱하게 잘 들어오네요~~


작업 완료해 두고.... 위 사진을 못찍어서 포스팅을 미루다가... 어제 퇴근길에 직원에게 브레이크좀 밝고 있으라고 부탁해서 찍었네요 ㅎㅎ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