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 끝에 킹콩 Q100 조립 및 그라우프너 MZ-24 바인딩에 성공했습니다. ㅎㅎ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드웨어 조립방법에 대해 다루고, 클린 플라이트 세팅등은 다음 포스팅에서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 주력 송신기가 그라우프너 MZ-24 이다보니 킹콩 Q100 을 주문할때도 수신기 미포함 버전으로 주문을 했었습니다.


우선 킹콩 Q100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NZ32 Brushed FC 와 모터납땜부터 시작하죠~~

모터 케이블이 짧아서 연장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제가 확인해 보니 연장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겠더군요 ㅎㅎ



자~ 또다시 지난번 구입했던 인두기 스탠드와 인두기가 빛을 보는 시간이 왔군요 ㅎㅎ

현재 포스팅은 인두기 및 스탠드 리뷰가 아니라 킹콩 Q100 조립기 입니다. ㅋㅋ



위 FC 의 1번~4번 단자에 납을 먹인 후 납땜을 합니다. 쿼드콥터 이므로 가운데 5번~6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 우선 모터 4개를 먼저 납땜하고, 전원케이블과 킹콩 CAM&TX 모듈전원도 납땜을 해 줍니다.

CAM&TX 모듈은 배터리 전원단자에 함께 납땜하면 됩니다.



그리고 DSM 연결단자의 제일 좌측 신호선에 납땜을 합니다.

위 사진상 좌측 하단에 있는 커넥터의 S.BUS 단자나 PPM 단자로는 동작을 하지 않더군요.

물론 이 부분은 모든 그라우프너 수신기에 해당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만약 PPM으로 사용할 경우 좌측 하단의 PPM 단자를 이용하셔도 됩니다만... 

그라우프너 수신기 중에 PPM을 지원하는 모듈은 GR-16(8채널) 부터 지원이 됩니다.

즉, GR-12(6채널)나 GR-12SC 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킹콩 Q100 의 경우에는 당연히 그라우프너 수신기중에 가장 가벼운 GR-12SC 를 사용할 것이므로, SUMH 로 사용해야 하는데,

S.BUS 단자로는 정상동작이 안되더군요.. 물론 설정에서도 확인해야할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만, 이번 포스팅은 조립편 이므로...

저처럼 GR-12SC 를 사용하시는 분은 일단 DSM 모듈 단자의 제일 좌측 신호선에 전선을 납땝하시면 됩니다.



제일 왼쪽 신호선~~ ㅎㅎ

전원은 5VDC 를 사용해야 하므로 좌측 하단의 5V와 GND 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 포함된 케이블에서 녹색/노란색 케이블을 빼버리고 사용하면 됩니다.



자~ 요녀석이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그라우프너 수신기 중에 가장 작은 녀석 입니다.



일단 배를 갈라야 겠죠 ㅎㅎ 커터칼로 스티커에 칼집만 내주면 됩니다.



알맹이를 빼서~~



이빨을 몽창 뽑아버립니다. 



작고 가벼워야 좋으니까요 ㅎㅎ



다이어트한 GR-12SC 에 신호선과 전원선을 연결해 줍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것은... 포트를 선택해서 납땝해야 합니다.



1. DSM 신호선은 GR-12SC 6번 채널의 신호선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2. 전원선은 5번 채널이 아닌 다른 채널 +, - 에 연결해야 합니다.

: 깃허브 클린플라이트 포럼에 그라우프너 HOTT 텔레메트리가 오동작 하는 문제가 있더군요.

수신기 전압이 1.9V 로 표시되면서 미친듯이 알람이 울리더군요 ㅎㅎ

(위 사진에서 왼쪽에 보이는 검정색 선은 수신기에 원래 있던 안테나 입니다. ㅎㅎ)


자~ 이제 각 부품을 적절히 배치하고, 케이블 타이나 양면태이프로 고정해 주면 됩니다.



프롭 장착하고, 완성~~

기본 세팅으로 비행 테스트를 잠시 해 봤는데 알파 110Q 와는 또 다른.. 색다름 느낌이더군요 ㅎㅎ

참고로 바로 비행하시지 말고, 리버스 확인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설정시 러더(Yaw) 와 에일러론(Roll) 이 반대더군요. 일단 송신기에서 리버스 걸어줬습니다.

아직 클린 플라이트 공부를 안해서 ㅎㅎ 공부좀 해서 세팅편은 별도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설정이 제대로 안되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클린 플라이트는 처음이라 ㅎㅎ FC 는 CC3D 에 오픈파일럿만 써봐서 ㅋ~)

그라우프너 110Q 와 비교해서 차이점들이 좀 있더군요..

1. 요 와 롤 이 반대 (리버스)

2. 아밍은 러더스틱을 왼쪽으로 3초 이상 (아밍 해제도 동일)

3. 스로틀을 완전히 내려도 아밍을 해제하기 전에는 기체를 만지지 말것!

- 건드리면 기울어짐을 감지해서 바로잡으려고 프롭이 도네요

- 알파 110Q 의 경우엔 스로틀이 완전히 내려가 있으면 건드려도 프롭이 돌지 않는데... (물론 아밍은 없지만...)

=> 이 부분은 클린플라이트 설정에서 변경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아래 관련 포스팅 중 세팅편을 보시면 됩니다. ^^


일단 클린플라이트 공부좀 하고, 테스트 한 후에 세팅편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는 관련 포스팅~~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logix200 옥희돌이 2017.01.12 0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립 완성하셨군요!ㅎㅎ
    아 저는 초반에 조립하고 에어모드로 시험비행 했는데 RC Rate 를 너무 낮게 설정해서 많이 다쳤네요. ㅠㅠ
    특히 모터 브러시가 많이 상했어요.
    45000rpm 모터던데.. 집에 있는 대체품은 33000rpm? 정도 되는 것들이라 뱅굿에서 블랙이나 레드 버전 8520 모터를 또 주문할까 고민이네요.ㅋㅋ
    나중에 FPV 영상도 보여주세요^^
    또 놀러 올께요!

    • Favicon of http://junghwan.net 뿅이아빠 2017.01.12 0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ㅎㅎ
      저는 그라우프너 알파110Q 모터가 하나가 수명이 다되어 가는 것 같아서...
      알리에서 구입한 8520 모터로 교체했는데..
      출력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아요 ㅎㅎ
      외관만 봐서는 동일한 모터인것 같은데.. 스펙이 좀 다른지 ㅋ~
      나중에 FPV 영상도 한번 올려볼께요~
      FPV 비행은 연습을 좀 더 해야할 것 같은데 ㅎㅎ

  2. 2017.05.05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junghwan.net 뿅이아빠 2017.05.05 0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수신기 전원선 연결에 대해 궁금하신거죠?
      제 경우엔 FC 5V 출력에서 12SC 수신기 쪽 전원을 공급해 줬습니다.
      * FC 5V출력(6번째 사진에서 좌측 하단 커넥터 GND +5V 이용)에서 12SC 수신기의 2번채널 + , - 쪽에 납땝을 했습니다. ^^